본문 바로가기

IT기기

앱코 APC930 FHD웹캠 가성비 최강일까?

앱코 APC930 FHD웹캠 가성비 최강일까?



안녕하세요. 건남 입니다.


여러분께 더 생동감 있는 리뷰를 전달해 드리기 위해, 동영상 자료도 첨부하여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리뷰를 하기 위한 장비에 대해서 점점 관심이 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상촬영에 관련 된 장비를 찾다보니 10만원 후반대의 로지텍 C920 이 대부분의 유투버 분들도 사용하는 장비라고 알려져 있는만큼 대중적인 웹캠이나, 나름 소확행(?!)을 지향하고 있는 블로그인 만큼 좀 더 가성비 넘치는 제품을 찾다보니, 지난 달에 "앱코"라는 회사에서 출시한 6만원대 라는 저렴한 가격의 FHD 웹캠을 발견하게 되어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생겼는지 부터 보시겠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단촐 합니다. 안전하게 스티로폼으로 둘러 쌓여져 있는 웹캠, 사용설명서 포장에서도 필요한 물건만 안전하게 딱 포장해서 거품을 뺀 모습 입니다.



충격보호로 인한 스티로폼에서 빼 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디자인 적으로 무난한 모습입니다.


이제 APC-930 의 스펙을 보자면,


해상도     Full HD 1080p (1920 x 1080p) , 1280 x 720, 640 x 480, 320 x 240


화소        2 Megapixels


화각        80도


프레임     30fps


렌즈타입  유리렌즈


마이크     빌트인 스테레오 마이크 (omni)


연결방식  USB (Legacy Plug and Play)


케이블     2M


호환OS    WINDOWS 7 , 8, 10, Vista, Mac OS X


최대 FHD를 출력가능하다는거 외에는, 딱히 인상적인 내용의 스펙은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이 웹캠을 고정하는 방식에 대해서 보여 드리겠습니다.  



플렉서블 클립이라고 부르는데, 그냥 내가 고정시키고 싶은 모니터 위에서 클립처럼 눌러서 고정시키는 형태 입니다.


마음에 드는 건 모니터와 밀착되는 부분을 나름 고무같은 재질로 마감하며 모니터에 상처를 주지않게 신경을 썼습니다.


뭔가 '착'하고 고정되는 건 없지만, 웹캠 자체의 무게가 가벼워 단순히 눌러주는 것 만으로도 잘 고정됩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랩탑의 패널의 두께가 많이 얇은 것을 봤을 때, 처음에는 고정이 잘 될지 걱정이 되었지만, 실제로 잘 고정되고 안정적으로 부착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소하지만, 자칫 해킹이나 피싱이 발생하여 굉장히 곤란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에, 물리적으로 캠이 촬영할 수 없도록 프라이빗 셔터를 가지고 있어, 캠을 사용하지 않을 시에 손가락으로 살작만 옆으로 밀어주면 걱정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웹캠의 성능이 어떤지 궁금하실 겁니다. 


유투브 시작을 위해서 방송용 장비에 관심을 두고 계신분들이 기대가 많으실 것 같은데요.


어떤 것을 중점으로 유투브나 방송을 할것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린 이미 너무나도 뛰어난 화질의 카메라 동영상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웹캠을 처음 사용해본 사용자로서,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큰 기대감을 담아내기에는 웹캠이라는 한계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정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APC-930은 화질과 상관(?!)없이 얼마나 얼굴을 예쁘게 표현을 해주는 지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실 분이 계실 수 있겠습니다.


그에 대한 대답은 그래도 나쁘지 않은 화질로서 얼굴의 여드름 흉터나, 붉은기를 잘(?!) 표현해줌으로써, 기대하기 어려운 정도의 왜곡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APC-930이 잘못이겠습니까? 제 얼굴에 문제가 많은 탓이지... 크흡 ㅠㅠ"

(앱코에서 제공해주는 소프트 웨어에서 어느정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사실 기대감을 낮추고 정말 웹캠으로서의 본질적인 면만 본다면, 예를 들어 화상채팅, 회의, 온라인 수업 등을 목적으로 두고 사용한다면, 충분히 타 브랜드 대비 가격대비 충실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은 맞습니다. 


더불어 캠이 좌우 로 360도 회전이 되고 상하로도 어느정도 각도 조절이 자유로운 만큼 환경에 맞춰서 유연하게 촬영을 진행 할 수 있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개의 마이크를 탑재하고 있어 스테레오 마이크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녹음을 해서 테스트를 해 보니 제법 나쁘지 않은 녹음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래도 사운드를 중시 하시는 분은 별도의 마이크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보신 APC930 에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큰 기대감을 낮추고 웹캠으로서의 본질에 충실한 모습만 보신다면, 

6만원대에 나름 괜찮은 웹캠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앱코 APC-930을 구입하시고 포토리뷰를 남겨주신 뒤 사이트에서 신청을 하게되면, 이와 같은 간이 삼각대를 6월 30일 까지 증정한다고 하니 신청하셔서 받아 가시길 바래요.






참여방법은 요래요래~해서 참여 하시면, 빠르게 배송을 해 주더군요. 신청일 다음날에 물건을 받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마치기 전에 APC-930 구동 소프트웨어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나름 찾다가 좀 헤매였던 지라...")


https://abko.synology.me:5001/sharing/OxylHzf3L


그럼 오늘도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