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기

외장하드(USB3.0) 삼성J3 리뷰

외장하드(USB3.0) 삼성J3 리뷰



안녕하세요. 건남 입니다.


불과 몇 년전만 하더도 1 TB라 하면 정말 방대한 용량의 하드디스크라 생각을 했었지만, 요즘에는 워낙의 고화질 동영상과 그래픽을 가진 게임들이나 사진들이 대중화 된 시대에서  1 TB를 사용하는 것은 많이 우스워진 것이 사실 입니다.

그만큼 읽고 쓰는 처리속도가 빨라진 SSD하드 디스크의 대중화가 한 몫한 것도 있죠.

하여, 현재 제 노트북이 SSD 512 G인 점을 감안하면, 머지 않아 고용량 데이터를 보관해야 하는데, 따로 하드디스크를 별도로 구비해야 하나 하는 찰나에 검색하여 눈에 들어온 것이 있었으니, 

바로 이 녀석 입니다.


(약 0.8 x 12 x 15cm 의 크기)

"도라에몽 강제 금연 컷"


10만원 내외로 무려 2 TB 용량을 가진 USB 3.0을 탑재한 외장 하드디스크 라니 반가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내심 외장하드라고 하면 가격이 비쌀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저렴했으니...)


일단 가격에서는 합격이었지만 중요한건 HDD 방식이니 2 TB 라고 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읽고 쓰고 전송할 때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가 아주 중요한 구매 포인트가 될 수 있겠죠. 




USB 3.0 의 전송속도라 하면 최대 5 Gbps 라고 광고를 하지만 이러한 내용은 굳이 블로그에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실제 사용기가 중요하겠지요?


그럼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130 Gb 의 백업파일을 옮기는데 초당 53 Mbps 속도로 대략 30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대용량을 전송 할때의 속도가 다소 감소하더군요.

 

하여, 많이 전송하는 2~5 Gb 의 용량의 파일들을 전송해 본 결과, 130 Mbps 의 속도로 대략 15초~30초 내로 전송되었습니다.


어떻게 보셨는지요? 

HDD 방식의 하드디스크 이지만, 이 정도의 속도라고 하면 별도의 저장공간으로 활용하기에 부담없이 좋은 모습이었습니다.

 



매번 데이터를 불러와서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컴퓨터에 SSD방식의 하드디스크를 추가로 장착해야 겠지만,  사진, 백업파일, 음악, 영상파일 등의 자료를 보관하는 용도라면 저렴한 가격에 대용량, 디자인, 가벼운 무게 그리고 보장기간 3년 A/S 를 장점으로 가지고 있는 '삼성 J3' 는 꽤 매력적인 외장하드로 보여집니다. 


물론 더 가볍고 빠른 외장 하드디스크들도 있지만 J3의 매력은 어느 하나도 크게 부족하지 않은 성능과 가격에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볼까 라고 생각헸지만 일반적인 인터넷 전송속도(대략 10 Mbps)와 1 TB의 월 이용금액을 생각하면, J3의 가격이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ASUS G15 / TUF 라인 노트북들의 발열을 임시적으로 잡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세요.